이번 아시아컵 대회에서 가장 어이없는 태도와 모습을 보여준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의 행보가 갈수록 기이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. 한국을 떠난 위르게 클린스만은 어떤 인물이고, 대체 왜 그러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.
클린스만 프로필 약력
출생: 1964년 7월 30일 (서독 괴핑엔)
신체: 181cm
축구 관련 데뷔: 1981년 슈투트가르트 키커스 입단
- 선수 시절 세계 최고의 공격수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. (108경기 47골 기록)
- 1990년 FIFA 월드컵 우승
- 1996년 UEFA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 우승
축구 경력: 2024년 제18회 AFC 아시안컵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감독
가족: 아들 조나단 클린스만
직업: 축구선수, 축구 감독, 제빵사, 자선 사업가
* 직업 항목에 제빵사가 있는 이유는 한 때 가업을 이으라는 부모님의 권유가 있었고, 클린스만이 유년 시절 축구 활동을 하기 위해 안정적인 직업 중 하나인 '제빵사 자격'을 따라는 약속이 있었습니다.
클린스만 연봉
클린스만 감독의 연봉은 정확하게 알려진 바는 없지만, 이전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인 벤투 감독(연봉 15억 원)보다 두 배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 약 29억 원 대로 아시아 감독 중 2위에 해당되는 금액이라고 합니다.
왜 이렇게 높은 연봉이 책정되었는지는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지만 감독으로서 주요 성과로 2가지 사항이 크게 있습니다.
- CONCACAF 골드컵 우승(2013년)
- FIFA 월드컵 3위(2006년)
다만 이번 아시안컵에서 대한민국은 준결승에서 탈락되면서 클린스만을 향한 후폭풍이 거셉니다. 2023년 2월 말 부임하였으나 1년도 채우지 못한 상태로 대한민국 국가 대표팀을 떠난 상황입니다. 공식 계약 기간을 지키지 못한 채 떠난 클린스만의 감독 임기는 2년 6개월이기 때문에 벌써부터 거액의 위약금을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.
공식적으로 정몽구 축구협회장으로부터 2024년 2월 16일, 긴급 임원회의를 통해 의사 결정한 후 기자회견을 통해 클린스만 감독 경질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.
경질 뜻
어떤 직위에 있는 사람을 다른 사람으로 바꿈
클린스만 위약금 금액(예상)
앞서 밝힌 대로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은 대한민국 국가대표로 취임했을 당시에 29억 원(200만 유로)으로 예상되었는데요. 위약금은 70억 원 안팎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.
과연 클린스만 감독은 이 위약금을 어떻게 처리하고, 처신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. 작별인사까지 남기고 간 상황인데요. 보다 자세한 클린스만의 행보는 현재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더 많은 콘텐츠 확인하기